✅ 나는 재능이 없어...
✅ 재능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 내 재능으로는 돈을 못 벌겠지?
✅ 더 나답게, 더 행복하고 싶어!
✅ 좋아하는 일로 잘 먹고 잘 살자!
✅ 내년에는 돈도 많이 벌어야지!
올해 이런 생각을 단 한번이라도 했다면 2023년에는 나만의 재능을 찾아서, 그 재능으로 잘 먹고 잘 사는 첫 걸음을 내딛을 때에요. 이 세상에 재능이 없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어요. 본인의 재능이 무엇인지, 어떤 재능으로 돈을 벌 수 있는지를 모르는 사람만 있을 뿐이죠. 더 늦기 전에 평생 쓸 수 있는 나만의 무기들을 발견하고 더 행복해지셔야 해요!
올해의 마지막 달이에요.
더 이상 '나'를 미루지 마세요.
님은,
나만의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사니요?
"저는 재능이 없어요. 재능이 있는 000가 부러워요. 이런 일은 000나 하는거에요."
이렇게 생각하고 계사다면, 100% 공감할 수 있어요. 저 역시 굉장히 오랜 시간 제가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며 살았거든요.
저는 재능이 없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라고 말하곤 했어요 공부를 하기 위해 필요한 인내심, 지구력, 논리력, 사고력, 이해력 등등 수많은 재능이 있었는데도 말이죠. 그런데, 세계적으로 1위를 하는 학교에 가도, 전문직을 가져도, 또 본인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뤄도 '재능이 없다'는 말을 비일비재하게 들었어요.
대체, '재능'이 뭘까요?
[어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재주와 능력. 개인이 타고난 능력과 훈련에 의하여 획득된 능력을 아울러 이른다.]
사전적으로 재능은 일을 하기 위해 선천적/후천적으로 습득한 모든 능력을 가리켜요. 그런데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죠.
- 태어날 때 부터 잘해야 한다
- 노력하지 않아도 잘해야 한다
- 특정한 분야를 잘해야 한다
- 세계적으로 잘해야 한다
- 대적할 사람이 없어야 한다
...등등 '재능'을 '초능력'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우리가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는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 연예인, 혹은 기업가나 학자들이 정말 저런 재능이 있을까요??
얼마전 월드컵이 있었으니 손흥민 선수에 대해서 생각해볼게요. 손흥민 선수는 태어났을 때 부터 축구를 잘했을까요?? 노력하지 않았어도 오늘의 손흥민 선수가 되었을까요?? 축구가 '인기 스포츠'가 아니었다면 재능이 없다고 해야할까요?? 손흥민 선수 외의 다른 대표 선수들은 재능이 없는걸까요?? 그에게는 대적할만한 라이벌이나 슬럼프가 없을까요??
아마도 위의 질문에는 전부 '아니'라고 대답하셨을거에요. 손흥민 선수는 뛰어난 신체 능려과, 민첩성, 판단 능력, 목표 의식, 지구력 등등 다양한 재능이 있을거에요. 그리고 어린 시절에 축구를 접하고는 본인의 많은 재능을 가장 잘 펼칠 수 있는 운동이라고 생각했겠죠. 손흥민 선수만이 가진 경험들을 통해 재능을 쌓아서 오늘의 '월드 클래스 축구 선수, 손흥민'이 된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1위는 아니고, 언제든 지금의 자리에서도 밀려날 수 있겠죠. 또한 같이 뛰어준 대표팀 선수들 모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에요.
세상 그 어떤 사람도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일을 잘 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쓰여져 있지 않아요. 초능력처럼 어느날 갑자기 세계를 제패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영원히 제일 잘 할 수도 없어요.
재능이 없는 사람은 전세계 단 한명도 없어요. 그러니 당연히 님도 다양한 재능들을 가지고 있죠.
세계적으로 '재능이 있다'고 평가 받는 사람들은 태어날 때 부터 한가지를 세계 1%로 잘한 사람들이 아니에요. 본인이 가진 다양한 능력 중에 잘하는 것들을 잘 고르고, 그 재능들을 더 연마하고, 다양한 재능을 하나로 뭉쳐 '나만의 재능'을 만들어간 사람들이죠. 그렇기 때문에 '뛰어난 사람'들을 보면 그 누구도 같지 않고, 모두 다른 방식으로 성공하는 것이겠죠.
재능에 대한 생각을 바꾸셔야 해요.
재능이 없어서 성공을 하지 못하는게 아니라, 내가 가진 것을 면밀히 살피지 않고 수많은 재능을 흘러 보내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하는거에요. 세계 1위를 못해서 내 재능으로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재능'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돈을 벌지 못하는거에요.
저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에서 공부를 잘했고, 대학 졸업 후 11년이나 연구를 했고, 박사과정을 2번이나 했고, 20대 때 극심한 우울증에 걸렸고, 6세 아들을 키우고 있고, 화목하고 행복한 가정에서 자랐고, 논리적으로 말을 잘하고, 건강기능식품과 옷을 좋아하고, 프로 쇼핑러이고, 생각을 글로 잘 정리하는 사람이에요. 이 경험들 속에는 저의 다양한 재능들이 녹아져 있고, 그 경험들을 통해 다양한 재능들을 키우기도 했어요. 그리고 그런 능력으로 글을 쓰고, 인스타를 운영하고, 건강기능식품을 만들어서 파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어요.
님만의 재능은 무엇인가요? 어떤 재능들을 더 쌓아야 '나만'의 재능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 맘미언니의 '재능'에 대한 자기확언
▫ 재능은 초능력이 아니다.
▫ 재능은 특정한 '직업'이 아니다.
▫ 세계 1등일 필요는 없다.
▫ 내가 재능이라고 인정해야 재능이다.
▫ 내 재능은 내 경험에 녹아 있다.
▫ 재능은 쌓여가는 것이다.
|